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동차용어 MDPS란?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05:53

    안녕하세요 여러분! 청주오토월드상사 민팀장 중고차 다니기오가의 매일 자동차 용어 중 MDPS에 대해 알아볼 때 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여러분, 들어본 적 있어요. 자세히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본인, 기아자동차를 구입할 때 가격표의 본인 사양을 보면 MDPS라는 용어가 반드시 등장합니다. Motor Driven Power Steering에 약자로 MDOS를 알기 전에 파워 스티어릴을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데 파워 스티어링은 자동차에 스티어링 휠(핸들)을 조작하면 파워 스티어링 장치를 통해 쉽게 바퀴 방향을 바꿔 자동차로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장치를 줄입니다.MDPS는 파워 스티어링에 모터를 부착하여 보다 쉽게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장치를 스토리합니다.


    >



    파워 스티어링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운전자의 힘으로 조향 방향을 조절해야 했기 때문에 핸들을 조작하기 위해서는 매우 난력과 긴장을 해야 했고 운전이 중노동이었던 것이 지금은 파워 스티어링으로 인해 쉽고 간편하게 핸들을 조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워 스티어링에는 유압식, 전자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


    파워 스티어링이 차소리 개발 당시 유압식으로 개발되었고, 유압펌프가 장착되어 유압에 힘으로 핸들을 조작하기 때문에 수동식에 비해 적은 힘으로 조작이 가능해져 한 손으로도 운전이 가능한 시대가 열렸습니다.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방식은 기계적인 직결을 통해 조향 장치가 조작되기 때문에 조작성이 뛰어나고 차량에 친숙하며, 지면 코너링 등으로 운세가 감각적으로 핸들링이 가능하여 고속 주행 시 직진성이 뛰어나고 자신이 있어 별도의 조작 없이 직진이 가능한 것도 장점입니다.하지만 전자식에 비해 유압호, 오하나펌프, 리저브탱크, 오하나쿨러 등 구성품이 많고 부피가 커서 정비성이 자신의 공간활용 면에서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의 본인 기아자동차에서 사용하는 파워 스티어링은 MDPS로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입니다. 유압 대신 전기모터를 사용하여 조향보조를 하는 시스템으로 유압 스티어링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무게가 적어 연비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으로는 유압 스티어링 방식에 비해서 조향 시 중량감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가장 많고 BMW M5경우네는 다시 유압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MDPS를 사용한 업체도 속도는, 핸들링 소견을 다르게 하는 등 개선책을 만들고 있지만, 아직은 유압식 스티어링에 비해서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휠을 사용하지 않고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휠을 사용하는 이유는 주차 보조 시스템, 자율주행 등으로 유압식 스티어링 휠로는 기능 구현이 거의 불가능하고 제조 비용이 나쁘지 않고 정비 비용도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휠에 비하면 전자식 스티어링 휠이 비용 절감되기 때문입니다.​


    현대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휠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C타입은 칼럼방식으로 조향모터가 차량 내 스티어링휠 기둥에 연결되어 있어 엔진열이나 외기 등 외부 노출이 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모터수명이 길고 공간확보와 설계가 쉬운 장점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축의 수가 많고 구조적으로 높은 스티어링토크를 견디기 어렵고 운전자와 모터의 위치가 가까워 sound나 진동으로 인한 불편함과 교통사고 시 운전자의 위해가 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C타입의 경우 R타입에 비해 조타감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많은데, 그 이유는 바퀴까지의 거리가 R에 비해 멀고 조타감이 일직선이 아니어서 조타감 개선에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


    R타입은 랙(Rack)방식으로 조향모터가 바퀴를 조향하는 축에 연결되어 있어 엔진열과 외기 등으로 내구성이 떨어지지만 모터가 조향축에 동력을 즉시 전달해 C타입 칼럼 방식보다 좋은 조향감과 스티어링 토크에 견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신형 자동차에는 R-MDSS가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기아 자동차 K7프리미어 본인 이번에 발매되 더 뉴 그랜저도 R-MDPS가 장착된다는 것이다.아무래도 C-MDPS보다는 조향감으로 달린게 인기라 현대차폰인 기아차에서는 R-MDPS를 더 좋아하는것 같습니다.문재는 내구성이지만 R-MDPS가 C-MDPS에 비해 내구성이 떨어지는 것이 확실하고 MDPS가 틀리면 조향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대형실로 이어지기 쉬워 정기적인 연구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오한씨는 MDPS와 스티어링 휠에 대해 조사해 보았습니다.자세히 알 필요는 없지만 어떤 역할을 하는 장치인지는 알아 두는 게 좋다고 설명문을 올려 봤어요.감사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